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사용하지 않는 도로변 국가 땅을 공개경쟁입찰 방식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매각한다.

4일 익산지방국토관리청(청장 김철흥)은 도로사업 시행 과정에서 발생한 잔여지* 중 현장조사 및 검증절차를 거쳐 사용하지 않는 토지 총 22필지(4,971.7㎡, 감정평가액 197백만원)를 공개 매각한다고 밝혔다.

대상 토지는 국도에서 가깝거나 인접한 무안, 해남 등 전남지역 19필지(4,479㎡)와 부안, 남원 등 전북지역 3필지(492.7㎡)다.

한국자산관리공사 온비드시스템*(www.onbid.co.kr)에 회원 가입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면 누구나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공개입찰은 7월 초 온비드시스템을 통해 공고할 예정이며, 낙찰자는 예정가격(감정평가 금액) 대비 최고가(最高價)로 입찰한 자가 선정된다.

최고가 입찰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온비드시스템의 자동결정 방식으로 결정되며, 자세한 일정 및 입찰 유의사항은 온비드시스템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 김철흥 청장은 “이번 국유지 매각은 행정 목적으로 활용 계획이 없는 국가 땅을 실제로 필요한 국민들에게 매각해 국가 재정수입 증대는 물론 국유지의 효율적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은 최근 국유지 매입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국유재산 관리 방향을 종전의 소극적 유지·보존 중심에서 적극적 활용 중심으로 전환해 유휴 국유지 매각 등을 추진하고 있다./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