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의 공공기관 추가 이전 준비에 대한 정책적 제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전북도의회 공공기관유치지원 특별위원회는 지난 5일 전북도의회 1층 회의실에서 ‘전북혁신도시 발전비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부터 정치권의 공공기관 추가이전에 대한 촉구와 타 지자체에서 경쟁적으로 추가이전 대응 계획들이 언론 등을 통해 흘러나오는 분위기 속에 공공기관 추가 이전 준비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원열 前국토부 혁신도시 전문위원의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미래형도시 혁신도시’, 정희준 전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가 ‘전북 금융도시 추진에 대한 현황인식 및 제안’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첫 번째 주제발표자인 원열 전문위원은 전북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2018~2022년)이 계획대로 추진되기 위한 제도개선 사항으로 ▲지식산업센터 분양시 양도신고 특례적용 ▲혁신도시발전위원회 허용시설 심의 규정 명확화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내 대학 설립 특례조항 허용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 분할 허용 등을 제안했다.

정희준 교수는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추진과정 및 추진과정에서의 점검사항 등을 설명하며 금융중심지 재도전을 위해 전북의 금융산업 육성에 대한 이해당사자간의 방향성 합의가 중요함을 강조하는 등 전북도가 고려해야 할 과제에 대해 제시했다.

제 3금융중심지 지정과정은 다양한 민간 이해가 관련된 행정 과정임에 따라 금융중심지 정책관련 이해 당사자간의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자본시장 기관들의 도내 이전·신설을 전제로 관련 기관들의 도내 이전 정책이 부산은 물론 서울의 금융중심지 육성정책과도 경합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어 이명연 전북도의회 공공기관유치지원특별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토론회에서는 황수덕 한국국토정보공사 차장, 양해환 전북도 금융자문관,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 유희숙 혁신성장산업국장이 토론자로 나서 전북경제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의 다양한 전략이 제시됐다.

이명연 위원장은 “공공기관 추가 이전 가시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 이전 기관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지역과 상생 발전하는 성과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번 토론회와 같은 정책적 제안 마련 등이 향후 전북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이 유치되는데 유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