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자 공모 유찰 등으로 난항을 겪던 전북금융센터 건립이 도 재정사업으로 추진된다.
전북도는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 및 농생명 특화 금융거점지로 육성하기 위해 인프라 차원의 복합서비스 공간인 금융타운을 조성키로 하고, 시급성을 요하는 금융센터부터 전북개발공사 보조지원 방식으로 추진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금융센터는 총 사업비 1158억 원(도 1080억, 개발공사 78억)을 투입, 금융타운 부지 중 일부인 대지면적 약 1만2000㎡·연면적 약 3만7000㎡에 지하2층, 지상11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주요 시설로는 금융기관의 사무 공간, 업무 편의시설, 중·소 전문회의실 등으로 조성된다.
도와 전북개발공사는 오는 2021년 상반기 공사 착공을 목표로 올 하반기부터 금융센터 기본구상 및 타당성 연구용역을 시행해 타당성 조사,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최대한 신속하게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병행해 금융타운 내 관광숙박시설 건립이 가능하도록 필수절차인 지구단위계획을 변경(지난 3월 국토부와 서전협의)하고, 향후 민간수요 등 여건을 고려해 전시숙박시설의 민간사업자 유치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그간 도는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 국민연금공단 인근 부지 3만3254㎡에 금융서비스 집적 센터인 금융타운을 조성하기 위해 민간사업자 개발방식의 공모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대규모 투자 부담 및 수익성 부족 등의 사유로 민간 사업자 공모가 유찰되면서 사업 추진이 지연됐다.
도는 개발방식에 대한 다각적 재검토를 진행했고, 민간투자자의 투자여건을 높이기 위해서는 금융업무 공간의 집적화 시설인 금융센터의 활성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에 도는 금융센터 선행 개발을 위한 추진방식에 대해 재정사업으로의 변경을 타진하는 감사원 사전컨설팅 감사를 요청했다.
감사원은 민간 금융기관을 집적화시키고자 하는 금융센터의 성격 상 공유재산법에 의한 행정재산으로 볼 수 없어 직접개발을 어렵다는 의견을 회신했다.
이에 따라 도는 업무 전문성 및 사업수행능력 등 사업추진력 확보를 위해 전북개발공사를 통한 보조 사업 추진을 결정했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전북 금융타운 조성사업이 성공적 추진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도민의 전폭적인 지지와 국민연금공단, 지역기반 금융기관들의 참여 및 협력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전북의 미래 핵심 산업인 금융산업 육성과 ‘전북형 금융도시’ 조성을 위해 금융센터의 건립에 집중할 계획이며, 센터 활성화를 위한 금융기관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