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노후에도 본인이 살던 집에서 다양한 보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인 돌봄 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특히 최근 '전주시 노인 지역사회 통합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가 공포됨에 따라 '지역사회 통합 돌봄 공모 사업'에서 전국 최초로 노인 분야 선도사업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된 전주시의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우선 지난 6월부터 국비 11억 원을 포함해 36억 원을 투입해 완산구 거주 4만8천여 명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행중인 돌봄 서비스를 내년부터는 덕진구로 까지 늘려나갈 방침이라 한다.
완벽한 노인 돌봄서비스는 아니지만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제공하는 개별적 복지서비스란 점에서 그 의미는 크다. 특히 지자체가 홀로 사는 어르신 등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를 시설이 아닌 자택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인 만큼 시민의 노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준다는 점에서도 기대를 갖게 한다.
2025년으로 예상되는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노인 돌봄은 최근 범사회적인 합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심각하게 다뤄야할 최대 현안이 되고 있다. 얼마 전 부산에선 79세 남편이 20여 년간 병시중을 해 온 동갑내기 아내를 살해한 비극적인 사건이 있었다. 또 지난 15일엔 광주에서 중증질환을 앓던 노부부가 한날에 세상을 등지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했다. 가족들에게 부담을 주기 싫어 ‘간병살인’과 ‘자살’을 한 것으로 결국 노인문제는 사회안전망 구축을 통한 모두의 책임아래서 다뤄져야할 문제임을 다시 한 번 인식케 한 것이다.
오랜 기간 간병에 따른 경제난으로 가정경제가 붕괴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부담을 견디지 못해 노부모를 숨지게 하거나 동반자살까지 하는 참극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더구나 노인 환자 간병인 절반이상 역시 노인인 배우자다. 자기몸 하나 추스르기도 힘든 노인이 노인을 간병하는 현실은 이미 큰 비극의 끝을 안고 지내는 것에 다름 아니다.
노인 돌봄을 가족의 일로 치부해 방치한다면 이는 결국 가족 해체에 따른 사회시스템의 붕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노인문제 해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리고 첫 시작의 모델인 ‘전주형 지역사회 통합 돌봄' 모델. 한국 노인돌봄의 최적 모델로 거듭나길 기대하는 건 그만큼 심각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