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쓰레기 수거 대행업체의 잦은 파업으로 쓰레기 수거 행정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23일 전주시와 전주완산경찰서에 따르면, 환경·호남 RC·서희산업 등 쓰레기 수거 대행 3개 업체 소속 민주노총 조합원 50여명이 25일부터 27일까지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번 파업은 6월 27일~28일·7월 3일~5일·8월 31일·9월 10일에 이어 올해만 5번째에 해당하며, 그간의 파업 일수는 총 7일이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3일간 지속되는 이번 총파업과 관련해 전국 단위 300여명이 운집할 것으로 경찰에 신고했다.

이들은 쓰레기 수거 대행 근로자의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한편,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소관부처 등 권한 있는 기관을 중심으로 한 협의기구 조성’의 전주시 이행 및 민주노총의 협의기구 참여를 주장하고 있다.

민주노총이 오는 24일까지 협의기구 조성 여부와 관련한 확답을 전주시에 요구한 가운데 그 결과에 따라 이번 총파업 가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민주노총 관계자의 설명이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7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콜센터, 전산유지보수 등 3개 업무를 심층논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9월까지 각 지자체별 협의기구를 조성해 12월 정부부처 합동 비정규직 전담팀을 통해 정규직 전환과 관련한 결론을 내릴 계획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전주시가 별다른 이유 없이 ‘기다려달라’는 말로 일관하며 협의기구 조성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며 “중앙정부에 책임을 떠넘길 것이 아니라 책임 있는 자세로 대화에 임해야 할 것이다”면서 무기한 파업 등 강경 대응도 내비췄다.

이 같은 민주노총의 강경 대응에 전주시는 총파업 예고 이틀 전인 이날부터 청사 방호를 강화함과 동시에 긴급 대책을 마련하는 등 비상 상태에 돌입한 모양새다.

전주시는 이날 청사 출입문 3곳 가운데 2곳을 포함해 지난해 9월 민주노총 택시지부로부터 점거당한 바 있는 4층 휴게실을 통제했다. 나머지 출입문 1곳도 방호 인력을 배치해 삼엄한 경비를 보였다.

또 쓰레기 수거 소관 부서는 민주노총의 파업 동태를 살피며 파업 강도에 따라 대체 인력 및 장비 투입 규모를 가늠하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쓰레기 수거 대행 근로자의 직접고용 문제는 정부 차원에서 논의가 이뤄지는 만큼 전주시 차원에서 확답을 내놓을 수 없는 문제다”면서 “파업 기간에는 시민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대체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