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일 북미가 오는 5일 비핵화 대화를 위한 실무협상을 열기로 한 데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북한과 미국이 10월 5일 실무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번 실무협상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해 조기에 실질적 진전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이날 오후 담화를 통해 “조미(북미) 쌍방은 오는 10월 4일 예비접촉에 이어 10월 5일 실무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하였다”고 밝혔다.

최 부상은 “나는 이번 실무협상을 통해 조미관계의 긍정적 발전이 가속되기를 기대한다”며 실무협상에 임할 준비가 돼 있음을 강조했다. 다만 실무협상 테이블이 놓일 구체적인 장소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처럼 북미 실무협상 재개가 공식화되면서 청와대는 제3차 북미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 논의가 실질적 진전을 내도록 물밑에서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가진 회담에서 “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 아마도 한반도 비핵화의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는 세계사적 대전환, 업적이 될 것”이라며 북미 간 비핵화 대화의 조기 재개를 기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