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노인의 날’을 맞아 “일자리만큼 좋은 복지가 없을 것”이라며 정년을 늘려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제23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대독한 축사에서 “100세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이 더 오랫동안 사회활동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식민지와 전쟁의 고통을 겪고 민주화와 경제성장을 일구 어르신들은 “우리 사회의 진정한 뿌리이자 버팀목, 우리의 살아있는 역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간은 모두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 권리가 있고, 유엔은 노인의 날을 지정하고 어르신 삶에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해왔다"며 "한국은 2026년이면 65세 이상 어르신이 전체 인구의 20%인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고, 정부는 어르신들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내년 정부 예산을 올해보다 18% 이상 늘린 16조 6천억 원을 편성해 기초연금 30만원으로 인상, 어르신 일자리 작년 51만개 마련 및 올해 13만개 추가 확대 계획 등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건강이 허락되시는 한 계속 일하실 수 있도록 더욱 챙기겠다"며 "정규적인 일자리에도 더 오래 종사하실 수 있도록 정년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0세 이상 노인들에게 청려장(장수지팡이)과 함께 축하 카드도 전달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