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인구정책 추진을 위해 만들어진 위원회의 역할을 두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지역에 맞는 인구정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지만, 타 시도에 비해 인구 감소 추세가 뚜렷한 상황에서 이들의 역할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어서다.
현재 도내 인구수는 182만명(9월 말 기준)으로 지난해 12월말 대비 1만3,949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오는 23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대도약 정책협의체 인구분과위원회'를 열고, 전북형 인구정책 추진상황 및 인구감소 대응방안을 논의 할 예정이다.
또 다음달 안에 '인구정책 민관위원회'도 열어 효율적인 인구감소 대책 마련에 집중 할 방침이다.
23일 열리는 '대도약 정책협의체 인구분과위원회'는 분과위원 4명을 포함해 전북연구원 인구정책 박사, 도 관계자 등 각 분야 전문가 9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인구정책 민관위원회'도 인구정책 관련 교수, 박사, 당연직 등 분야별 전문가 26명을 위원으로 위촉하고, 관련 정책 마련을 추진중이다.
특히 인구정책 민관위원회는 향후 2년간 도내 인구정책에 관한 주요상항을 자문하고 심의,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처럼 위원회가 정책 결정에 참여하면서 전북에 맞는 인구정책 방안 마련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또 기존 실국에서 진행한 각각의 인구관련 사업들 중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거나, 인구변수 등으로 생겨난 문제점을 점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위원회에서 논의한 내용들이 얼마나 구체적인 성과로 연결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자체의 경우, 지역 특성에 맞춘 인구정책을 만들어내더라도 일자리와 교육·거주 여건에서 대도시를 앞지를 수 없기 때문이다.
전북도를 비롯해 경북, 전남 등 각 지자체들은 민관전문가로 구성된 인구정책 위원회를 꾸려 인구감소에 적극 대응하고 있지만, 별 효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다.
실제 전북보다 인구감소가 더 가파른 경북은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 전담팀을 신설하고 부서별 협업을 위한 도 저출생 대응 특별팀을 구성·운영 중이다.
또 민관 전문가 54명으로 구성한 저출생 극복 위원회를 구축해 교육, 보육, 일자리, 주거안정 등 전 분야에 지원을 쏟고 있지만 인구 감소세는 여전하다.
전북도 역시 그동안 1시군 1특화 인구정책, 찾아가는 맞춤형 인구교육, 인구늘리기 실천협약 등을 맺어 인구문제 해결에 나섰다.
또 지난 9월에는 지역 출신들이 전북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제2고향 만들기 작업에도 돌입했다.
해당 사업들은 민관위원회를 비롯해 대도약 정책협의체 인구분과위원회에서 논의 될 인구정책 가운데 일부다.
이들 가운데 현재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낸 사업은 없으며, 관련 정책이 도민들의 피부에 언제쯤 와닿게 될 지도 미지수인 상태다.
물론, 전북도가 인구 관련 정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7개월여 밖에 흐르지 않은데다 인구문제가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한 만큼 빠른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때문에 당장 인구 관련 위원회가 내놓을 다양한 의견들이 '빛 좋은 개살구'로 그치지 않도록 꾸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 관계자는 "인구문제는 경제와 교육 등 전반이 얽혀있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며 "전담 실국과 위원회가 함께 고민하고 대응하고 있는 만큼 내년에는 도민들도 공감할 수 있는 인구정책의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