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여전히 중고차시장이 혼탁하고 낙후된 운영방식을 고집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시장 분위기를 개선하기 위해선 불량 판매에 대한 엄격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4일 한국경제연구원이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과반 이상은 국내 중고차시장을 신뢰하지 않고 있으며, 투명한 관리와 정직한 A/S를 위해 대기업의 시장 참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76.4%는 국내 중고차시장이 여전히 불투명하고 낙후된 운영방식을 유지하고 있다고 인식했으며, 투명하고 선진화 됐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17.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정적인 인식의 주요 원인은 △ 차량상태에 대한 불신(49.4%) △ 허위·미끼 매물 다수(25.3%) △ 판매자 불신(7.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고차 구입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경우 구입과정에 만족했다고 응답한 비중이 37.8%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 이유 역시 △품질 신뢰 곤란(37.6%) △딜러(판매자)에 대한 불신(26.4%)이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같은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선 △ 불량 판매에 대한 제재 강화(32.8%)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차량 이력관리 신뢰성 강화(31.8%) △신뢰성 있는 기업의 시장진입 확대(19.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중고차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기업의 신규진입에 대해 51.6%의 소비자들은 찬성하는 입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대는 23.1%에 그쳤다.

현재 중고차 매매업은 등록제로 운영돼 등록기준만 갖추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2013년부터 6년간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의 진출은 제한돼 왔다.

그러나 이같은 조건도 기한만료를 앞두고 있어 생계형적합업종으로의 지정여부가 논의중인 가운데 대기업의 진출 여부도 공론화 될 것으로 보인다.

한경연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의 거래량은 신차의 1.2배에 달하는 큰 시장이지만 매매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신뢰가 매우 낮다"며 "외국자동차 브랜드가 이미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활동 중인 만큼, 국내 대기업에 대해서도 진입장벽을 철폐해 소비자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센터에 접수된 도내 중고차관련 민원건수는 2016년 36건, 2017년 47건, 2018년 28건으로 등락을 거듭하고 있지만 꾸준한 피해접수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 관계자는 "도내 소비자들 역시 차량의 성능과 상태 점검내용 등 차량 품질 관련에 대해 가장 많은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중고차 업계의 개선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