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현안사업인 고창일반산업단지, 고창읍사무소 신축, 영광한빛원전 지원문제 등이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우선 군민 최대관심사인 고창일반산업단지 문제해결이 당초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주민 걱정도 더 늘어날 전망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그동안 고창군이 유치권 해소에 공을 들었지만 기존 유치권자인 성우토건에 더불어 지난 7월 말 공동도급업체인 일성건설이 새롭게 유치권을 행사한 것으로 나타나 이 문제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여기에 지난 2015년 7월부터 시작된 고창군과 시공사 간 소송도 군의 온갖 노력에도 불구하고 판결이 지연되고 있으며 예상되고 있는 내년 2월, 1심 판결이후에도 속 시원한 해결안이 도출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장기화가 예상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고창읍사무소 신축문제도 집행부와 군 의회와의 부지문제 갈등으로 인해 조기 착공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고창읍사무소 신축사업은 지난 2017년 타당성조사와 고창읍이장단 군의회 청원 등을 통해 현 청사부지로 정했으나 토지매입 등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예산이 삭감되는 등 난항을 겪었으며 2019년 문재인 정부의 생활사회간접자본(SOC) 집중 확충 계획에 따라 읍사무소와 가족행복지원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5억5000만원을 지원 받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영광한빛원전 관련 주민 안전대책과 불평등한 지원문제 해결도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이 30km로 확대됨에 따라 원전감시 기능이 강화돼야 하지만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지역자원시설세와 관련한 지방세법 개정 또한 원전소재지 지자체와 산업통산부 반대로 개정안이 계류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당분간은 합당한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일부 뜻 있는 주민들은 "거론되고 있는 지역 현안문제들을 행정에만 미룰 것이 아니라 조속한 해결을 위해 모든 군민들이 의지를 갖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입을 모우고 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