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북지역 해상에서 선박이 충돌하거나 어선이 전복되는 사고가 빈발하면서 해상사고 예방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전북도는 해상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예방대책 점검 및 보완에 나선다.
11월과 12월 사이 군산시 무녀도와 금란도, 명도 등에서 해상사고가 연달아 발생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과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송하진 도지사도 최근 간부회의에서 군산 인근 해상에서 어선 관련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의식하고 “해경, 소방, 안전부서 등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통해 해상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을 점검하고 보완하라”고 지시했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시·군을 비롯해 해양경찰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전북지사, 수협 군산어선 안전조업국 등과 함께 가을, 겨울철 어선 해상사고 예방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별개로 11일부터 20일까지 열흘 동안 낚시어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합동점검도 진행한다.
이번 합동점검을 통해 구명조끼와 소화기 등 안전장비, 화재 주요 원인이 되는 방열기구 등에 대해 점검한다. 사고 발생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통신장비(GPS) 연동 상태에 대해서도 확인 할 방침이다.
특히 대부분의 해상사고가 안전불감증과 부주의 등에서 비롯된 만큼 종사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도 강화한다.
도는 1년 3차례 실시하고 있는 안전교육이 보다 와 닿을 수 있도록 실제 사례 중심의 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갑작스러운 사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는 각오다.
지난 2017년 인천 영흥대교 인근 해상에서 낚싯배와 급유선이 충돌해 15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13인 이상 탑승 낚싯배에 구명뗏목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안 시행이 내년부터 적용된다.
또 기상악화시 구명조끼 착용도 의무화 되는 등 전국적으로 해상사고에 대한 안전관리 기준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도는 이러한 상황에 맞춰 대응하고, 해상사고 안전예방에 대한 필요성을 알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경 및 군산어선 안전조업국 등 해상사고 안전교육 담당자를 초청, 지역 어촌계장 등을 대상으로 해상 안전사고 조치 방법 등을 교육한다.
소방, 해경, 안전부서 등 유관기관과 대책회의를 열어 기관별 대응 계획 등도 공유해 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해상사고의 70% 이상이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생기는 만큼 인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