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묵묵히 일해 온 사회복지사들의 처우를 개선하기로 했다.

전주시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위원회는 18일 위원 위촉식을 시작으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을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이날 출범한 처우개선 위원회는 전주지역 사회복지기관의 장과 사회복지 분야에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공무원, 시의원 등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이들 위원회는 향후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을 포함한 복지증진을 위한 지원계획 수립 및 시행에 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는 지난 민선6기 때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에게 사회복지사 복지카드(복지·문화 분야 활동비)를 지급하고, 자기개발 기회와 사기진작을 위한 동아리 활동비용과 보수교육비를 지원하는 등 종사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시는 내년에는 사회복지사 복지카드 지원액을 1인당 기존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증액 지급하는 한편, 종사자의 감정노동 치유를 위한 힐링캠프와 역량강화를 위한 해외연수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처우개선 위원회를 통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실질적인 처우개선을 이루어 복지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월 전주시의회복지환경위원회와 전주시사회복지사협회 주최로 열린 ‘전주시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향상 간담회’에서 사회복지사 처우수준 및 욕구에 대한 응답으로 ‘보건복지부 인건비 가이드라인 수준 상향 및 준수 의무화’, ‘사회복지시설 단일 급여체계 구축을 통해 시설 간 사회복지사 보수수준 격차 최소화’ 등이 꼽혔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