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부터 이틀간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이 잇달아 열리는 만큼 한중, 한일 관계는 물론 북한 비핵화를 위한 외교현안의 해법을 찾는 데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먼저 23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한다.

주한미군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인한 중국의 보복 등 갈등을 완전히 해소하는 한중관계 정상화에 방점이 찍힐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북핵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한 중국의 지지 확보도 과제다. 북한에 무력도발을 자제하고 대화 테이블에 나서게 하는 한중 정상의 대북 메시지가 나올지 주목된다.

시 주석을 만남에 이어 같은 날 오후에는 청두로 이동해 리커창 총리와 회담한다. 사드 배치로 인한 한한령의 완전한 해제를 목표로 한중 간 경제·통상·환경·문화 등 실질분야에서 협력을 제고해 나가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24일에는 아베 일본 총리와 15개월 만에 공식 회담을 갖는다. 일본이 강제징용 배상 판결 보복조치로 취한 한국기업 수출규제 철회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등 갈등 현안이 물꼬를 틀지 주목된다.

21일 일본은 수출규제 조치한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 중 포토레지스트에 대해서만 일부 규제를 완화했다.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지소미아 종료의 조건부 연기 결정 철회를 이끌어 내기 위한 보여주기식 태도 변화라는 지적이 나온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일부 진전”이라면서도 “근본적인 해결로는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로 8번째를 맞은 한중일 정상회의에서는 3국간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한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노력을 설명하고 중국·일본의 지지도 당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3국 경제인 교류인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