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익산박물관(관장 신상효)이 내년 1월 10일 개관한다.
  국립익산박물관은 미륵사지 석탑과 사리장엄구를 핵심가치로 삼아 지난 2015년에 착공하였으며 총 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39,695㎡ 부지에 전시시설, 수장시설, 관리시설, 문화공간 등을 갖추어 지상1층, 지하2층 규모로 건립된다.
  현재 건물 준공 허가와 사무실 이전, 시설물 시운전을 마쳤으며, 상설전시 및 특별전시실 등 막바지 전시관 내부 연출 공정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새로 개관되는 국립익산박물관은 구 박물관 전시실보다 3배 더 크게 확장하여 ‘사비기, 백제의 또다른 중심’을 주제로 한 1전시실과, ‘미륵신앙의 성지, 미륵사지’의 2전시실, ‘익산 문화권’을 주제로 한 3전시실로 구성하여 사비기부터 근대까지 출토된 약 3,00여 점의 유물 전시를 통해 백제왕도 익산문화권의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
  특히 개관에 맞춰 박물관의 대표 유물이며, 백제 예술의 위대함과 정교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사리장엄구를 재조명하고, 그 역사적 가치를 다시금 확인하고자 ‘사리장업-탑 속 또 하나의 세계’라는 특별전을 개최한다.
  신상효 박물관장은 “새로운 박물관이 익산을 대표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개관식 날 많은분들이 찾아와 축하해 주시길 바란다.”다며, “앞으로 국립익산박물관은 단순한 관람시설이 아닌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모두를 포용하는 문화의 중심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