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도내 유초중고의 개학이 당초 3월9일에서 23일로 2주간 다시 연기 됐다. 미성년자 확진자가 200명을 넘기며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나 학원, 학부모들의 교육혼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전북도교육청은 교육부지침을 토대로 ‘휴업에 따른 학습지원과 생활지도’ 지침을 도내 일선 학교에 지시해놓고 있다. 하지만 학사운영 정상화 시점이 아직은 유동적이고 휴업의 장기화에 대비한 후속대책 마련 역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개학 연기로 인한 학습결손을 막기 위해 인터넷이나 EBS방송 등을 활용하라고 하지만 학교수업을 대체 하기엔 역부족인게 사실이다.
개학이 미뤄진 3주만큼 여름과 겨울방학을 줄여 수업일수는 확보한다고 해도 예상치 못한 개학연기에 대한 혼란 당사자인 학생과 학부모들이 겪어야 하는 고통은 이만저만 아니다. 특히 교외 생활지도는 사실상 손을 놓을 수밖에 없다. 불가피한 휴업이지만 가정이나 사회의 통제밖에 있는 적지 않은 학생들의 관리를 위해선 적극적인 대면활동이 전제 돼야 함에도 현재 상황에선 효율적인 지도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휴업으로 인한 모든 육아와 교육, 지도는 고스란히 학부모들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단 의미이기도 하다.
가족 돌봄 휴가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활용할 것을 정부는 독려하고 있지만 일부 공직이나 대기업을 제외한 대부분 중소기업 종사자들에게 있어선 눈치가 보여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이를 감안해 정부가 긴급돌봄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지만 감염을 우려한 학부모들이 기피하면서 신청실적이 극히 저조하다고 한다. 도내 학원가 역시 이번 주부터 부분 개강을 준비하고 있지만 역시 집단 수업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공동생활을 하는 학교 특성을 감안할 때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강력한 대응은 지나칠수록 좋다. 하지만 이로 인한 교육현장의 혼란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노력 역시 서둘러야 한다. 학부모들의 가장 큰 걱정인 가정 돌봄 대책과 함께 학습공백 최소화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 개학연기로 인해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지원학생들에 대한 대책 등 정작 교육부의 할 일이 태산이다. 지역교육청 자율에 맡겨 자칫 혼란을 키우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 교육부가 적극 나서서 강력하고 통일된 대책을 내놓아도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힘들 정도로 심각한 위기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