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공동방역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지자체 간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큰 규모의 집단감염이나 지역감염이 빠르게 확산된다면 지금까지 모든 노력과 성과가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며 지자체 간 협력을 통한 공동방역을 거듭 당부했다.

최근 수도권 지역 콜센터와 종교시설 등의 집단감염이 이어지자 긴장의 끈을 놓지 말라는 메시지를 낸 것이다. 이날 기준으로 수도권에서만 500명을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인구 절반이 밀집한 수도권 방역에 따라 코로나19 안정세가 달렸다고 판단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별로 감염 확산의 취약요인, 고위험 사업장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하면서 하나의 생활권으로서 협조 체계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확진자 정보와 동선을 비록한 광역 필수정보, 공유, 교통망 방역체계와 영상촬영 협조 등에 긴밀히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전 세계로 확산하는 코로나19가 국내로 유입되는 것을 철저히 차단해 지역사회 방역망에 어려움이 초래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들도 방역의 주체로서 대규모 행사와 집회 참석을 자제해 주시고, 행동수칙 준수와 생활 속 방역에 함께해 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회의에서는 PC방이나 교회 같은 다중 이용시설의 집단감염 발생 방지 대응 방안, 그리고 광역버스 같은 교통망 방역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문 대통령에게 직접적으로 재난기본소득 추진을 건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지사의 건의에 전주시가 도입한 재난기본소득을 언급하며 지자체의 노력을 강조하고, 기본소득 개념을 담은 여러 유형의 지원 방안에 대해 앞으로 논의할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박원순 서울시장이 건의한 중위소득 이하 가구 대상 재난긴급생활비 지급 제안에 대해 "코로나19 대책은 이번 추경 한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코로나로 타격을 입은 취약계층을 위한 제2, 제3의 추가 재정투입 대책을 시사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