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비상경제시국에 대응하기 위한 ‘비상경제회의’가 19일 첫 회의를 갖고 본격 가동됐다.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가 소집된 것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2년 만이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경제상황이 엄중하다는 인식 하에 재가동된 경제 분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인 셈이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매주 1회 정례 비상경제회의를 갖고 경제 위기 대응전략을 세워갈 방침이다. 3개월 간 운영 한 후 상황에 따라 연장 운영한다.

대통령이 진두지휘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만큼 파격적인 대책들이 속도감 있게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

비상경제회의에는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행안부, 산업부, 고용부, 중기부, 금융위원장 등 주요 관계부처 장관과 청와대에서 비서실장, 정책실장, 일자리수석, 경제수석,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한다. 필요에 따라 한은 총재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경사노위원장, 그리고 경제, 노동계 등 민간전문가들도 포함시켜 의견을 모아갈 예정이다.

이날 열린 첫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중소상공인의 대출만기 연장 등 민생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비상경제회의는 위기에 대응하는 최고의사결정기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즉각적인 시장대응과 신속한 애로의 해소, 적기 의사결정 및 창의적인 문제해결 등 현장 중심으로 국민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