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사태로 인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고용시장에도 심각한 위기가 닥치고 있다. 일상적인 사회생활이 크게 줄면서 경영난에 빠진 상공인들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직원들에 대한 무급휴직을 강요하거나 비정규직에 대한 해고, 심한 경우 휴업이나 폐업이란 최후 수단까지 결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몰리고 있다.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산업 활동 동향’에 따르면 2월중 휴직자는 전년 동월 대비 14만 명이상 증가했다. 최근 10년 사이 가장 큰 폭으로 휴직자가 늘어난 것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3월 이전의 통계임에도 이미 고용불안정에 대한 위기수치가 나오는 등 국내 주요 고용노동 지표 모두에서 적신호가 들어왔다. 특히 전 세계의 외국인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가 확대되면서 항공업과 여행업이 직격탄을 맞으며 이 부분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한 휴직, 대량해고가 본격화되고 있다. 실제 전북연고 직원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이스타항공의 경우 최근 1680명인 직원 수를 930명으로 45% 줄이겠다는 계획까지 밝힌 상태다. 업종이나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경제가 활력을 잃으며 당장의 생계를 위협받는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양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지자체 차원의 지원 대책이 없는 것은 아니다.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은 최근 일부기업들의 노동자들에 대한 무급휴가 강요에 대한 피해 구제를 위해 오는 6일부터 6월30일까지 ‘휴업·휴직휴가 익명신고센터’를 운영키로 했고 전북도는 2일부터 140억 원을 투입, 특별 고용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비정규직 실직자에게 일자리를 제공. 1인당 3개월간 최대 54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고용보험 가입자 5인 미만 사업장이 5일 이상 무급휴직을 시행하면 해당 근로자에게 2개월간 최대 100만원의 생계비도 지급한다. 도민 1만360명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도는 예상했다.
그러나 당장 위기를 넘기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대책임은 분명하지만 실질적 고용안정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게 사실이다. 사회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인 고용 지원책은 물론 해고금지를 전제로 한 기업지원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실직 후 재고용 정책은 더욱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다. 참고 견디기 위한 노력에 힘을 더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좀 더 고민해야 한다. 끝없는 대책과 지원을 요구할 만큼의 심각한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지금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