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대구·경북, 충청도 등 전국 지방의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해외 연수비를 자진 반납하고 있지만, 전북 광역·기초의회는 이 같은 행보에 동참하지 않아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세비를 반납하고 예산을 아껴 코로나19 대응에 힘을 보태겠다는 타 지방의회와 달리 해외연수를 가려고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은 처사라는 시각에서다.

13일 15개 전북 지방의회(도의회·14개 시·군의회) 등에 따르면 익산시와 무주군, 완주군, 부안군 등 4개 시·군의회에서만 해외 연수비를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익산시의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돕고자, 해외연수비 7500만원을 전액 반납하기로 했다. 시의회는 반납한 해외연수비를 코로나19로 위기에 몰린 취약계층 등에게 지원하도록 요청했다.

부안군의회도 4200만원(의원여비 3000만원+지원비 1200만원)의 해외연수비를 반납해 코로나19 극복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또 완주군의회와 무주군의회도 다음 추경 때 편성해 놓은 해외 연수비를 반납할 것으로 알려졌다.

33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한 완주군은 전액 반납을 계획하고 있으며, 무주군의회는 2450만원의 예산 중 40%를 반납할 예정이다. 반납예산은 무주군의원 1인당 편성된 350만원 가운데 150만원씩 삭감해 약 1400만원이다.

무주군의회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지역 경제 전체가 침체 돼 전액 삭감도 고려했다”면서 “그러나 2년에 1번씩 자매결연을 맺은 중국 등봉시를 찾고 있는데, 올 하반기에 방문하게 될 수 있어 국외여비의 40%만 삭감하기로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달리 전북도의회를 비롯해 전주시의회 등 10개 기초의회는 해외 연수비 반납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이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해외 연수비 반납에 대한 의견이 오가긴 했지만, 현재 총선기간인데다 의원들의 일정도 바빠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도내 한 기초의회 관계자는 “해외연수를 포기하고 관련 예산을 코로나19 극복에 사용하자는 의견이 내부적으로 있긴 했다"면서 "그러나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고, 논의가 이뤄지더라도 총선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전국적으로 해외 연수비 자진반납 바람이 분다고 해서 동참을 강요할 수 없으며, 혹시 뒤늦게 연수비 반납에 동참하면 의도와 달리 억지 동참으로 비춰질까 우려스럽다는 의견도 나온다.

도청 관계자는 "해외연수비 반납을 강제할 수는 없다"면서 "하지만 어차피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에 나가는 게 어려운 상황인 만큼 의원들이 선제적으로 반납을 결정하는 게 아름다운 모습이 아닐까 한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