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결과 더불어민주당이 전북지역 10개 지역구 중 9곳에 깃발을 꽂으며 완벽한 승리를 거뒀지만, 여야가 치열하게 선거전을 치룬 만큼 만만찮은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네거티브 공세와 비방, 각종 의혹 제기가 무차별적 고발전으로 치닫고 있어 한동안 소란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16일 민주당도당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전주을 선거구 이상직 당선인의 선거사무실 압수수색이 진행됐다.

21대 총선이 끝난 지 하루만이다. 진행된 압수수색은 이 당선인 선거캠프 관계자가 선거운동 과정에서 문자메시지를 한꺼번에 대량 발송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예비후보 시절 이 당선인의 명함이 배포됐다는 의혹도 함께 수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북선거관리위원회가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후보들을 고발한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북에서 21대 국회의원 선거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건수는 18건이다. 유형별로는 ▲기부행위 관련 5건 ▲허위사실 공표 5건 ▲인쇄물 관련 1건 ▲기타 7건이다.

선관위는 피의사실공표 금지를 이유로 정확한 사실관계는 밝히고 있지 않지만, 고발된 위반 혐의 가운데 상대 후보 측에 의해 선관위에 신고·제보된 것도 상당한 것으로 취재결과 확인 됐다.

실제 이번 총선기간 도내 최대 접전지로 주목받았던 남원·임실·순창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강래 후보가 선거구민에게 식사 및 선물을 제공한 혐의로 선관위에 신고 당했다. 신고한 이는 이용호 당선인측 관계자로 캠프에서는 제보와 함께 관련 영상자료를 입수, 선관위에 넘겼다.

반면, 지난 13일에는 선관위가 전주병 선거구 김성주 당선인을 ‘거짓 재산신고 관련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김 당선인의 재산신고에서 가족이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업체의 보유주식 1억원이 누락 됐기 때문이다.

이를 문제 삼은 한 유권자는 선관위에 이의를 제기했다. 선관위는 이의제기 내용이 맞다고 판단하고 김 당선인을 즉각 고발했다.

선관위는 또, 지난 10일 정읍·고창지역 윤준병 당선인이 공보물에 수상경력을 허위로 기재한 것을 공표하고, 각 급 투표소에 허위사실 내용을 게재했다. 윤 당선인이 선거공보물에 허위사실을 기재한 것을 인정함에 따라 향후 고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게다가 윤 당선인은 선거운동이 금지된 종교시설 내에서 명함을 배부하며 선거운동을 한 것으로 알려져 고발 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지장소에서의 명함 배부행위는 선거법에 저촉되기 때문에 조사결과 여부에 따라 당선 무효형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고소·고발이 난무했던 혼탁선거 과정에서 많은 생체기가 남을 것 같다”며 “사정당국의 수사결과에 따라 당선 무효형이 선고된다면 재선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4·15 총선에서 단속된 선거사범은 이날 현재 모두 66건, 8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3명에 대해서는 기소를, 63명은 수사중이라고 밝혔다. 또 20명은 수사가 종결됐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