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범국가적 차원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규모 국가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전례 없는 경제충격에 따른 고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른바 ‘한국판 뉴딜’ 카드를 내놓은 것이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일자리가 있어야 국민의 삶이 있고, 경제가 있다”면서 정부가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5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범국가적 차원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규모 사업을 대담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면서 “고용의 위기를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극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혁신성장의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한국판 뉴딜’을 신속하게 추진할 기획단 주성도 지시했다. 고용노동부 등 관련부처와 청와대 참모진도 포함될 예정이다.

청와대는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SOC사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디지털 일자리 시대가 됐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디지털 인프라와 빅데이터 분야 등의 산업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당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공부문과 청년일자리 중심의 정부 차원의 50만개 일자리 창출 계획과 함께 항공·해운·자동차·조선 등 기간산업안정기금 40조원을 비롯해 고용안정특별대책 10조원, 금융안정 추가지원 35조원, 소상공인 대출 추가자금 4조4천억원 등 약 90조원 규모의 추가대책이 결정됐다. 정부는 이번 대책의 재원 마련을 위해 3차 추경안을 편성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를 지키는 것은 국난 극복의 핵심 과제이자 가장 절박한 생존 문제”라며 “지금은 위기의 시작단계다. 기업의 위기와 함께 고용 한파가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고 정부에 비상한 각오와 과단성 있는 대처를 당부했다.

또 지원 받는 기업엔 ‘고용유지와 이익공유’를, 국회엔 ‘3차 추경과 입법의 신속함’을 주문하며 코로나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전방위적인 총력대응을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밝힌 비상경제대책을 신속하게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득하위 70% 1400만 가구에 지급할 긴급재난지원금 2차 추경을 국회가 하루 빨리 매듭지어줄 것을 요청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