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전국의 혁신도시를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키우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지난해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혁신도시의 지역경제거점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것.

지난해 전국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109개의 지역인재 채용률은 25.9%로 '19년 목표였던 21%를 가뿐히 초과 달성했다. 정주인구는 20만 5천 명으로 '18년 말 대비 1만 2천 명이 증가했다. 또한, 총 1,425개의 기업이 혁신도시로 이전을 마치면서 '18년 말 693개 사가 이전한 것 대비 2배 이상이 늘어난 것 역시 성과로 꼽혔다.

그러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근간이 되어주는 혁신도시 클러스터 내 입주기업의 수는 턱없이 적은데다 성장동력인 인재 채용은 정부 지침 비율을 맞추는 데 급급한 실정.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지난 2018년 지역인재 채용률이 19.5%에서 25.5%로 6%p나 오르는 등 눈에 띄는 상승률을 보이긴 했지만 전국평균인 25.9%보다 0.4% 하회했다. 

현재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13곳 중 과반 이상이 지역인재 의무채용 대상에서 비켜나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국가기관인 농촌진흥청과 산하 과학원 4개, 한국농수산대학,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등 7개 기관은 지역인재 의무채용 대상기관이 아니다.

한국식품연구원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5인 미만 소수 채용과 박사급 연구원을 우선 채용하는 것을 이유로 지역인재 의무할당 규정을 적용받지 않으면서 결국 이 제도에 부합하는 기관은 국민연금공단과 한국전기안전공사, 그리고 한국국토정보공사(LX)에 한하는 셈이다.

그 중에서도 한국전기안전공사만 1년 새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52.6%까지 끌어올렸으며 나머지 LX와 국민연금공단은 각각 23.2%와 24.8%를 채우는데 그쳤다. 물론 공단과 LX는 채용인원이 세자리 수를 넘어가는 대규모 채용이긴 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아쉬운 수준에 머무르는 상황이다.

혁신도시 클러스터 내 입주기업 실정은 더욱 심각하다. 국토부가 혁신도시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힌 이후 지난해에만 732개사가 전국 혁신도시로 들어섰는데 이는 1년전(693개사)에 비해 두 배 넘게 증가한 것이다.

그러나 전북의 경우 혁신도시 내 입주기업은 단 두 곳 뿐으로 이는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사무실 임대료와 부지분양대금 이자 및 건축비 이자도 지원해주는 상황에서도 단 두 곳만 혁신도시 내로 이전했다는 점은 전북혁신도시가 기업인들에게 매력적인 공간으로 남지 못했다는 것을 방증했다.

전체 입주기관 190여 중에서도 30인 이하 소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침체된 지역경기를 견인하기 위한 중장기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