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국내 기술·소재만을 사용한 제품 실증사업을 펼칠 수 있어 명실공히 대한민국 탄소산업을 주도할 전망이다.

도는 이미 구축된 장비와 인프라, R&D 성과를 정밀 분석해 도 탄소산업 선도기반인 4대 전략기지까지 연계해 탄소소재 활용과 시장 다양성 확보 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실증사업 계획 및 기대효과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는 국산 탄소섬유 소재 자립화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3가지 분야의 사업을 실증하게 된다.

첫 번째 실증사업인 CFRP 보강재 소형선박 제작은 기존 어선법상 소재특성과 무관하게 선체의 최소 두께를 일괄 적용하고 있어 더 강하고 경량화된 탄소소재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된다. 사업은 소형 어선제조 특성화 산업단지로 발돋움하고 신시장 창출과 더불어 지역 내 중·소규모 조선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 실증사업은 고압 대용량 탄소복합재 수소운송시스템으로 기존 수소이송용기가 450기압, 450리터 이하로 제한돼 이를 초과한 제품을 쓸 수 없는 규정에 대한 규제를 풀기 위한 사업이다. 사업은 정부의 소재부품산업 육성정책과 수소산업 육성정책을 연결 할 수 있는 대표사업으로 기업 대규모 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클 것으로 분석된다.

세 번째 실증사업은 탄소복합재 경량 소화수탱크 소방특장차로 완주 대진정공(주)과 군산 휴먼컴퍼지트에서 주관해 추진한다. 소방펌프차의 물탱크는 탄소복합소재로 만들 경우 기존 스틸재질에 비해 400리터의 물을 추가 확보할 수 있어 골든타임 내 화재 초기 진압이 보다 쉬워져 국민의 인명·재산피해 감소와 안전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탄소밸리 사업과 연계, 제품 상용화

규제자유특구사업은 국내기술로 개발된 탄소섬유를 활용해 실제 사업화가 가능한 제품에 적용하고자 하나 규정상 소재에 대한 기준 등이 없어 사업화가 불가능했던 제품에 대해서 실증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하려는 게 목적이다.

따라서 이번 사업은 탄소밸리 구축사업에서 개발된 소재, 중간재를 활용해 사업화 가능한 제품까지 연계함으로써 탄소산업의 상용화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탄소밸리 사업에서 개발된 소재와 중간재를 통해 제품을 제작·실증 계획에 있으므로 규제가 해소를 통해 즉시 상용화가 가능한 완성도 높은 제품이 생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북 탄소산업 전략기지 시장 확장

특구 지정으로 도가 탄소산업의 전략기지로 선정한 자동차, 농·건설 기계, 신재생에너지, 조선·해양의 산업생태계 체질 강화 등을 통해 신 시장 창출에 따른 시장 확장이 가능해 졌다.

전북에는 탄소섬유 밸류체인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기업이 전국 최다(37%)로 집적돼 있어 소재산업과의 연계성이 그만큼 뛰어나 가치 창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지역이다.

특히 순수 국내기술로 생산되는 효성 탄소섬유는 향후 수소-전기차의 급격한 수요증가가 예상돼 현재 연 4000톤에서 2028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2만4000톤을 생산할 계획도 앞 당 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탄소산업진흥원 지정 유리한 고지 선점

지난 5월 탄소소재법이 개정돼 탄소진흥원 지정 근거를 마련한 전북은 국가탄소전용산단을 조성 중에 있다. 도는 지금까지 성과를 토대로 전북 탄소산업의 중장기 계획 마련과 산업 생태계 체질을 강화하기 위해 향후 5년간 탄소산업을 육성할 종합계획(2020~2024년)도 올해 초부터 수립해 놨다.

전북도가 ‘탄소산업의 메카 실현’을 위해 그동안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온 만큼 내년 상반기 중에 결정되는 진흥원 지정에 이번 특구지정도 또 하나의 포석으로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