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동부권지역 주민들의 최대 숙원사업인 어양동 일대 마한로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주민들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됐다.

익산시는 지난 3년동안 83억7,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어양동과 부송동을 연결하기 위해 추진한 마한로 도로개설공사가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조기에 개통됐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정헌율 시장과 강경숙 산업건설위원장을 비롯 시의원들과 인근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장,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인 도로 공사 준공을 축하했다고 고 설명했다.

이 지역은 지난 2017년~2018년에 걸쳐 어양동 변전소 인근에 라온 프라이빗 아파트 1, 2단지가 들어서면서 4개 아파트의 7개 단지가 밀집, 총 1,500세대 3,700명이 거주함에 따라 교통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출퇴근 상황은 물론 주말에도 큰 혼잡을 빚어왔다.

시는 인근 아파트 입주자 협의회를 중심으로 제기한 주민들이 집단 민원과 의견을 적극 수렴하면서 교통량을 분산시켜 인근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도로 개설 공사에 돌입했다.

이에 시는 민선 7기의 2018년 12월 공사에 착공 약 600m 구간 ‘마한로(대로3류14호) 도로개설공사(L=600m, B=25m)’에 대해 3년에 걸친 집중 투자를 실시, 조기 개통의 결실을 얻게됐다.

이번 도로개통으로 도시 가로망이 구축되어 아파트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소는 물론 인근 지역 전체의 교통난까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시는 이번 공사가 당초 완공일보다 1년 6개월이나 단축할 수 있었던 것은 편입되는 토지등에 대한 보상이 장기간 소요되는 수용절차를 이행하지 않고도 부지를 소유한 주민들의 적극적으로 협조로 100% 협의 취득해 공사를 단축시킬 수 잇는 성과를 얻었다.

정헌율 시장은 “시민들께서 한 마음으로 협조해주신 덕분에 공사를 빠르고 원만하게 마칠 수 있었기에 특히 감사드린다”며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더 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현재 추진중인 부송4지구 도시개발사업 예정지구에 연계도로 730m(라온프라이빗2단지@~신재생자원센터) 포함되어 사업시행자인 전북개발공사에서 2022년 개설이 완료될 경우 익산시 최대 교통혼잡 지역인 무왕로의 원활한 차량흐름에 큰 도움이 됨으로써 영등동,어양동,삼성동의 교통혼잡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