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동부시장 인근 도시환경정비사업이 개발계획 재조정만 수차례 거듭한 채 표류하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전주시는 한옥마을과 주변 경관, 역사도심지구 등을 고려해 재개발 규모를 축소해 가로주택정비 사업을 추진코자 했지만, 주민동의 80%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어 마찰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전주시 동부시장 사업추진위원회 20여명은 14일 전주시의회를 방문해 “십수년째 개발 논의만 이어지면서 전주시 지구단위계획상 역사도심지구로 묶여서 개보수 및 건물신축에 제한을 받아왔다”면서 “신속한 결단으로 15년 민원을 시가 신속히 추진해 줄 수 있도록 도와달라"면서 구도심 정비사업을 촉구했다.

논란이 된 이곳은 경원동 동부시장을 포함해 1만4518㎡가 해당되며, 현재 주택 230세대와 상가 113호가 위치하고 있다.

특히 이곳은 전주한옥마을 경기전 등 문화재와 500m 내에 위치해 건물 개보수 및 신축에 제한을 받고 있다.

동부시장 주민들은 "이곳은 지난 2006년부터 개발논의가 시작된 후 수차례에 걸쳐 개발계획이 변경됐다"면서 "최초 지상 40층 906세대가 거주하는 주상복합 아파트와 지상 8층 142실을 갖춘 숙박시설로 논의가 시작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개발을 희망하는 주민동의가 80%에 미치지 못한다는 이유로 몇 년째 사업 시행자도 정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시는 사업의향을 보인 LH에, LH는 주민동의가 먼저라면서 책임을 떠넘기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 관계자는 “현재 주민동의는 A구역 50%, B구역 61.6%, C구역 23.2%로 기준에 현격히 미달한 상황”이면서 “주민동의 80%가 넘는 곳부터 시범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도 사업시행자(구두계약)인 LH와 협의를 통해 구상 중에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주민동의를 높이기 위해 주민공청회도 실시했으며 필요하다면 향후에도 재차 공청회를 실시하는 등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