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고3 중위권 학생들을 구제하기 위한 대안이 잇따르고 있다.

원격수업 장기화로 학습 결손이 큰 중위권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가려면 수능 절대평가 난이도 조정,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전북도교육청은 6월 18일 실시한 수능 6월 모의평가 결과를 분석해 상위권과 중위권 격차가 더 벌어졌다고 밝혔다.

평가에 응시하지 않은 졸업생까지 수능에 참여하면 수능에서의 재학생과 졸업생 차이도 극심할 거라 봤다.

도내 교육계에서도 공감하는 분위기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이 스스로 공부하는 최상위권과 학교 교육과정 의존도가 높은 중상위권 간 성적차를 심화시켰단 것. 수능에는 6월 모평 3배수 정도가 참여한다는 것도 거론했다.

최상위권 학생은 여느 때보다 수능에 집중, 졸업생과 어깨를 나란히 할 거란 전망이다.

감염 사태로 2차 내신고사 준비기간이 한 달 남짓으로 짧았고 체육대회 같은 각종 활동이 없어서다.

문제는 중위권 학생이다. 원격수업으로 학습결손이 심한 이들은 N수생과의 격차는 둘째 치고 평소 등급을 유지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들의 경우 지역거점국립대 수시 학생부 교과전형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한다.

이들 학습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 도내 교육계에선 수시 수능 최저기준 충족 방안을 제시한다.

도교육청은 수능 절대평가 영역 난이도 하향 조정안을 꺼내들었다.

도내 한 고교 교사는 “상대평가는 비율로 등급을 주기 때문에 아무리 열심히 해도 한계가 있다. 반면 절대평가는 일정점수 이상이면 몇 명이든 해당등급을 준다”며 “절대평가 난이도를 떨어뜨린다면 중위권 학생들이 수능 최저를 맞추기 수월할 것”이라며 동의했다.

대학에서 수능 최저기준을 완화하는 게 보다 직접적이고 확실한 방안이란 의견도 있다.

또 다른 고교 교사는 “절대평가 영역을 쉽게 낸다고 중위권 재학생 등급이 올라가는 게 아니다. 코로나도 그렇지만 학령인구 감소 때문”이라며 “애들 공부량이 평소보다 적었고 응시자가 줄수록 등급별 비율(인원)도 감소한다. 상대평가 영역 등급이 떨어지는데 절대평가 영역만 오른다고 될 일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때문에 수능 최저등급을 요구하는 대학에서 이를 낮춰주길 강력하게 주장한다. 교과전형에서마저 내신보다 수능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다면 공교육은 부실해질 가능성이 크다”며 “고교학점제는 어쩔 건가. 정시가 중요하다는 신호를 지속적으로 보내면 누가 진로와 적성에 맞는 수업 듣고 대학 가겠나. 수능으로 한 방에 가려 할 거다. 교육청이 안착요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수능 난이도 조정 등 2021학년도 대입 개선안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교육부에 공식 요청할 예정이다.

앞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6월 모평을 예년과 비교했을 때 재학생과 졸업생 차이가 크지 않으며 올해 수능은 예년 출제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했다. 협의회 의견을 받아들일지 관심이 쏠린다.

대학 수능 최저등급 조정 요구에 대해 전북대 관계자는 “대입전형은 이미 1년 10개월 전 공지해 바꾸기 어렵다. 특수한 상황임을 감안해도 대학별 전형을 살피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허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도내 고3 학생은 “중위권 재학생 입장에선 둘 다 필요한 부분”이라며 “N수생 비율이 느는 만큼 수능 최저 부담이 커지니 중위권 대학 수능 최저완화에 긍정적이다. 난이도를 떨어뜨리는 것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