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협약에 대해 “미증유의 코로나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데 굳건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노총이 이날 합의에 불참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서 개최된 노사정 협약식에 참석해 “서로 고통을 분담해 이룬 합의”라며 “민주노총이 막판에 불참한 것은 아쉽지만, 이번 협약은 경제주체들이 서로 한 발씩 양보해 이뤄낸 소중한 결실”이라고 의미를 더했다.

노사정 협약은 지난 1998년 회완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사회적 대타협으로 이뤄진 바 있다.

문 대통령은 “국가적으로 위기에 처할 때마다 우리 노사정은 함께 연대하고 협력하며 위기를 극복해온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며 “오늘 합의가 경제회복은 물론 경제적 불평등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노사정 협약에는 ▲고용 유지 ▲기업 살리기 ▲'전 국민 고용보험'을 포함한 사회 안전망 확충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의료 인프라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노사정 합의정신을 존중해 약속한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을 위한 로드맵 마련, 국민취업지원제도의 단계적 확대, 상병수당의 사회적 논의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 정부와 함께 노와 사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취임 후 첫 경사노위를 찾은 문 대통령은 “경사노위는 어느 국가 기구보다 중요하다. 두 번 세 번 회의에 참석할 용의가 있다”며 힘을 실어줬다.

이어 “경제위기 극복뿐이 아니다. 앞으로 보다 본격화될 디지털 경제가 가져올 혁명적인 사회경제 변화와 일자리 변화 속에서 우리가 포용적인 사회를 유지해 나가려면 사회적 합의와 대타협이 더욱 절실하다”며 “정부는 경사노위에서 논의하고 합의한 사항을 최대한 존중해 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노동계와 경영계, 정부, 공익위원 15명이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