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천만 달러 규모의 대북 인도적 지원에 나선다. 인도적 지원을 통해 막힌 남북관계를 풀어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6일 정부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회의를 열고 남북협력기금으로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영유아·여성지원사업에 1천만 달러(한화 약 119억원)를 지원하기로 의결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이번 결정은 인도적 사안을 정치·군사적 사안과 연계하는 단기적이고 좁은 시야에서 벗어서, 이제 인도적 협력은 긴 호흡으로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원칙을 확고하게 이행하는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먹는 것, 아픈 것, 죽기 전에 보고 싶은 것’ 등 인도협력을 최우선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지원되는 1천만 달러 는 영유아와 임산·수유부 영양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북한 공공근로사업에 200만 달러가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지원은 당초 지난 6월 의결이 추진됐지만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등으로 남북관계가 급속하게 경색되며 보류됐었다.

정부는 또 민간차원에서 추진되는 북한 술과 남한 설탕의 물물교환 형태의 지원도 승인 검토 중이다.

아울러 이날 정부는 최근 북한이 일방적으로 임진강 상류 황강댐 수문을 개방해 방류한 것에 유감을 표명하고, 접경지역의 재난·재해 협력 등 남북 간 소통 재개를 촉구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