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 5명이 전격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이들의 사표를 수리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7일 노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5명은 한꺼번에 사의를 표명했다. 갑작스러운 발표였다.

다주택 청와대 참모들을 둘러싼 논란과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가져온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 등에 대한 책임을 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사의를 밝힌 수석비서관은 강기정 정무수석과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들의 사의 표명 배경에 대해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노 비서실장은 다주택 참모들에게 7월까지 부동산을 처분할 것을 강력 권고했지만, 8월에도 다주택 참모는 깔끔하게 정리되지 않았다.

같은 날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공개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에서도 긍정평가는 44%, 부정평가는 46%로 부정평가가 앞섰다. 부정평가 이유도 부동산 정책이 꼽혔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국민들의 반발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보유는 급격한 민심이반을 부추겼다. 핵심지지층인 30대와 여성층 이탈이 두드러진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이들 참모들의 사의를 수용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핵심 참모진들의 일괄 사의 수용이 부담이 될 수 있다. 반면 참모진 전면 개편이라는 카드를 통해 3기 청와대로 분위기를 쇄신하고 국정동력을 다잡는 계기도 된다.

다만 일괄 사퇴가 가져올 국정공백 등을 우려해 일부 수용하고 일부는 유임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의를 수용할지 여부는 대통령이 결정할 것이고, 시기나 모든 것들 또한 역시 대통령이 판단할 내용"이라고 밝혔다.

10일 오후에는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가 예정돼 있는 만큼, 문 대통령의 결정에 정치권의 눈이 쏠려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