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집중호우로 피해가 큰 전북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을 조속히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50일이 넘는 사상 최장 기간의 장마에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지면서 전국적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특히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이 무엇보다 가슴 아프고 송구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피해 지역의 신속한 복구와 지원에도 적극 나서주기 바란다”며 “이미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일곱 개 시군 뿐 아니라 늘어난 피해 지역을 추가 선포하는데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부는 앞서 폭우 피해가 심한 경기, 강원, 충청지역의 7개 시·군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폭우로 발생한 전국적 피해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며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서도 전문가와 함께 깊이 있는 조사와 평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이날 오전 미래통합당이 이명박 정부의 역점 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이 저지돼 폭우 피해를 막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아시아의 폭우, 시베리아와 유럽의 폭염 등 전 지구적 기상 이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과 기상변화에 대비한 국가 안전관리시스템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가진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도 피해복구가 마무리되는 대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근원적·항구적 대책을 수립하기로 하고, 읍면동 등 세분화한 단위에서의 재난대응 방식 검토, 하천 등 출입통제의 실효성 확보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