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민들이 동료 의원 간 불륜 사건과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둘러싼 시의회 파행사태의 책임을 물어 온주현 의장에 대한 주민소환에 들어가면서 지방의원 사상 첫 사례가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제시의회 온주현 의장 주민소환추진위원회는 13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도덕하고 비민주적인 정치로 시의회를 파행시킨 온주현 의장에게 책임을 묻는 주민소환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단체는 “온 의장은 전반기 의장을 맡은 상황에서 의원 간 불륜 사건이 만천하에 공개돼 김제시민의 명예가 크게 실추됐는데도 이들을 신속히 징계하지 않고 방치하고 이를 이용해 정치적 욕심을 취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단체는 “온 의장은 불륜 상대로 지목된 여성 의원을 제명하지 않아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했다”며 “이로 인해 온 의장은 또 후반기 의장에 당선됐고, 결과적으로 해당 여성 의원은 온 의장의 당선 등에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실제 불륜을 스스로 인정하고 사퇴 기자회견을 했던 유진우 의원의 경우 지난달 16일 제명됐지만 불륜 상대로 지목된 고미정 의원은 후반기 의장단 선거가 진행된 17일 이후인 22일에서야 제명됐다.

이로 인해 온주현 의장은 1표차로 후반기 의장에 당선됐고, 온 의장의 당선과 여기에 동조한 의원들 역시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을 싹쓸이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단체는 “부도덕하고 비민주적인 정치로 시민들과 도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겨 준 온주현 의장에게 그 책임을 묻기 위해 주민소환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선관위 대표자 및 수임인 등록과 함께 앞으로 60일 동안 온 의장의 지역구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소환청구에 필요한 청구인 서명부 작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주민소환을 위해서는 선관위로부터 주민소환 요건에 대한 적합성 여부 답변을 받은 후 온 의장의 지역구 유권자 20%가 서명에 참여해야 한다.

온 의장의 지역구인 ‘김제 나 선거구’(검산동·백구면·용지면·금구면)의 유권자는 2019년 기준 2만9000여명으로 5800명이 서명해야 주민소환 절차에 들어갈 수 있다.

한편 주민소환투표는 2007년 7월 시행 이후 경기 하남시장(2007년), 경기 시흥시장(2008년), 제주지사(2009년) 등에 대한 소환투표가 진행됐지만 모두 투표자 수의 3분의1에 미달해 부결된바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