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코로나19에 대한 효과적 대응과 의료취약지 필수 의료 제공을 위해 공공의료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

도는 20일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한 시설과 인력 확충을 비롯해 취약계층을 위한 필수의료 제공 등의 의료시스템 보강을 골자로 한 공공의료 강화 정책 방향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먼저 도는 중증·고위험군 환자에 대한 적정 치료와 치명률 최소화를 위해 13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음압격리병상을 53병상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감염병 역학조사 필수인력인 역학조사관을 현재 2명에서 6명으로 증원해 다음달 안에 기존 전라북도 소속 2명 외에 전주와 군산, 익산, 정읍에 각각 1명씩을 배치한다.

요양병원이 없는 진안·장수·무주지역에는 동부권 공립요양병원이 건립된다. 총 사업비는 136억5천만원이며 130병상 규모로 오는 2023년 무주지역에 개원할 예정이다.

지역 거점공공병원인 군산·남원의료원의 시설도 확충한다. 군산의료원은 220억원, 5층 규모의 급성기 진료시설을 오는 2022년까지 증축해 응급의료센터, 수술실, 병동 보강으로 쾌적한 의료환경을 조성한다. 남원의료원은 80억원 40세대의 의료인력 숙소를 내년까지 증축해 의료인의 정주 여건을 개선한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공공의료의 필요성과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다”며 “필수의료 기반과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공공의료체계를 확립해 감염병 등 공중보건위기 대응과 지역격차 없는 전라북도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