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최영일 의원(순창)이 도내 수해 참사와 관련해 환경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25일 최 의원은 지난 24일 순창 등 도내 6개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에 추가로 지정됨에 따라 이날부터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기 위해 환경부로 옮겨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앞서 최 의원은 지난 18일부터 세종시 행정안전부 정문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을 이어왔다.

최 의원은 이번 도내 수해참사가 용담·섬진강댐의 방류량 조절 실패에 따른 인재라고 지적하고 지난 11일 수자원공사 섬진강댐관리단을 항의 방문했다.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최 의원은 “집중호우로 댐 수위가 계획 홍수위를 넘어서자 댐관리단은 19개 수문을 모두 열어 초당 1860톤의 물을 하류로 흘려보냈다”면서 “물욕심을 부린 수자원공사와 댐관리단은 즉시 사죄하고, 피해보상과 복구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한 봐 있다.

이후 최 의원은 지난 18일부터 도내 7개 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촉구하는 행정안전부 앞 무기한 천막농성을 벌여왔다.

최 의원은 “홍수 예방보다 물 이용에 초점을 맞춘 댐 관리가 피해를 키웠다”며 “수해참사와 관련하여 환경부의 공식사과와 실질적 보상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 의원은 “이번 수해피해조사는 투명성 확보 차원에서 감사원에서 즉각 실시해야 한다”며 “60년 된 댐 운영규정 또한 즉각 폐지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내용들이 관철될 때까지 환경부 앞 천막농성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