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체험은 코로나19의 위기 시대에 고객 체험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관광 서비스다.” (김유경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코로나19 시대 정민제가 지은 <에어비앤비 체험 호스트 가이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에어비앤비가 또다시 여행업계에 새로운 혁명을 예고하고 있다. 숙소가 없어도 호스트가 될 수 있는 ‘체험 호스트’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현지인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체험 호스트는 보는 관광에서 체험을 중시하는 여행으로 변모한 트렌드를 정확히 짚어내며 여행 마니아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고 있다.

강남 도보 여행, 삼겹살 파티, PC방 체험, 북한산 등반 등 상품이 되리라고 예상하지 못했던 한국의 일상에 전 세계의 여행객들이 열광한다. 현지인의 평범한 일상이 여행객을 위한 색다르고 깊이 있는 관광 상품이 되는 것이다.  비단 외국인뿐이 아니다. 저자가 운영하는 캠퍼스 투어에는 타 지역의 한국인들도 참여한다.

이 책은 에어비앤비 체험 호스팅을 위한 꼼꼼한 안내와 실제 운영 경험에서 얻은 현장감 넘치는 팁들, 단순 부업 이상에서 시작해 본격 비즈니스로 확장하는 전략들을 알차게 모았다.

정민제는 관광통역안내사,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국외여행인솔자, 호텔서비스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현재는 에어비앤비 체험 호스트로서 체험 호스팅의 매력을 강의와 글로 알리는 긱 워커로 살고 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