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을 활용한 지방의정연수원 설립 필요성을 공론화했다. 지방의회와 의원들을 지켜보는 지역 주민들의 기대치와 눈높이는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이들의 전문성이나 자질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전담하는 제대로 된 연수원 하나 없는 현실이 더 이상 지속돼선 안 된다는 이유에서다.
송지용전북도의장은 최근 민주당중앙당 지도부인사들을 만나 지방의원의 전문성과 역량강화는 국가의 의무임을 강조하고 지방의원과 의회직원의 전문교육을 위한 별도기관의 설립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이낙연 대표도 지방의원들의 적극적인 연수 지원은 필수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입법기관인 지방의회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위탁 교육이 가능한지 검토, 당 차원에서 추진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고 한다.
전국 광역·지방의회의원이 3760여명에 달하고 위탁교육비로만 지난 한해 76억 원을 지출했지만 그동안 전문기관 부재에 따른 효율성 논란이 꾸준히 제기돼 온 게 사실이다. 특히 근절되지 않는 일부 지방의원들에 의한 각종 비리나 위법행위, 갑질, 품위손상 등은 이제 의원들 간 불륜사건 까지 발생하면서 지방의회 무용론까지 제기될 정도다. 지방의원 역할이 무엇인지 조차 모르는 것 아니냐는 혹평을 받을 정도로 전문지식이 전무한 상황에서 의회에 진출한 경우도 적지 않다보니 위상과 믿음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이 대표가 면담에서 지방의회 다선의원들도 끊임없이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할 만큼 시대가 변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도 지역주민들의 지방자치나 정치, 행정 전반에 대한 의식이나 지식 정도가 노력하지 않는 지방의회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는 의미에 다름 아니다.
이런 상황에 지방정치권 스스로가 모자람을 적극적으로 채우겠다며 지방의정연수원 설립을 요청하고 있음은 고무적이다. 공부 할 테니 전문도서관 하나 내달라는 것으로 특히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국정의정연수원과 함께 우리나라의 양대 공공 연수기관이다. 별도 투자 없이도 숙박·교육시설·프로그램·교수진 등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고 전북현신도시에 위치해 전국으로 부터의 접근성 역시 뛰어나다. 정부의 결심만 있으면 큰 예산 들이지 않고 지방의원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는 것이기에 외면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지방의회에 대한 주민 기대와 사회적 요구에 부응 하겠다는 일 아닌가. 체계적인 지방의정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연수원설립, 긍정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