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서해 북단 소연평도 해상에서 표류하던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이 북한의 총격으로 사망한 것과 관련해 깊은 유감을 표하고, 북한 당국에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 결과를 보고 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면서 “북한 당국은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군 당국에는 국민 생명과 안전 보호를 위한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청와대 NSC는 긴급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후속 대책 및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서주석 NSC 사무처장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 차장은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가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며 “북한군의 행위는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은 반인륜적 행위에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 22일 오후 10시30분께 해당 사건에 대한 첩보를 입수하고 관계 장관회의를 소집했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가 이뤄진 것은 23일 오전 8시30분이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면 보고를 받고 “사실관계를 파악해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알리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대면 보고가 있기 전인 지난 23일 새벽 화상으로 열린 제75차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종전선언을 통해 한반도가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연설은 사전에 녹화된 영상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발생하면서 남북관계 개선 등 한반도 평화구상에 악영향을 주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청와대 물밑에서도 나오고 있다. 특히 종전선언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한 지 불과 하루 만에 피격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치권의 공세가 커지는 등 수세에 몰리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과거 2008년 금강산 관광 도중 박왕자 씨가 북한군에 의해 피살되면서 금강산 관광이 완전 중단되는 등 남북관계는 악화 일로를 걸었다.

한편 앞서 국방부는 지난 21일 낮 12시 51분쯤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40대 어업지도원 1명이 실종됐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돼 군경이 합동 수색을 벌였으며 실종 다음날인 22일 북한 해역에서 실종자가 발견된 정황이 군 첩보에 포착됐다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