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사업으로 추진 중인 전주대대(통합예비군대대) 이전을 놓고 갈등 양상을 빚고 있다. 국방부 등과 협의 등을 거쳐 사업을 추진 중인 전주시와 달리, 인근 익산·김제시는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면서다.

6일 전주시에 따르면 기존 송천동에 위치한 전주대대를 김제와 익산, 완주의 경계지역인 도도동 일대(31만4,154㎡)로 이전할 계획이다.
시와 국방부는 내년 착공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이전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현재까지 군 작전 및 주변 환경문제를 집중 검토한 결과 도도동 일대가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도도동 전주대대는 향후 전주, 완주, 익산, 군산 등을 한데 묶은 통합예비군대대로 운영되며, 인허가 등 절차를 진행하고 있고, 설계용역도 60%이상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그러나 이같은 이전 계획에 대해 인근 지역인 김제시와 익산시는 ‘절대 불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제시의회는 이날 본회의를 갖고 전주대대 이전을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서백현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결의안에서 “전주대대 이전 예정지 인근인 김제 백구면 주민들은 이미 전주 항공대대가 옮겨오면서 막대한 소음과 재산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전주대대까지 오게 되면,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제시의회는 또 “항공대대에 이어 전주대대까지 김제와 경계지역으로 이전하려는 것은 김제시민의 고통을 강요하는 대표적 님비현상”이라며 김제시민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익산·김제지역 주민들도 마찬가지다.
전주대대 이전사업 반대 익산·김제비상대책위원회는 같은 날 익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대대의 항공대대 인근 이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항공대대 형성 후 새벽부터 들리는 군용헬기 굉음소리로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고, 주민들은 정신적 피해와 가축의 유산이나 조산, 돌연사 등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만경강은 수십 종의 야생동물과 조류가 서식하는 천혜의 생태공원이지만, 항공대대 이전 이후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생태교란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예비군 훈련장인 전주대대를 항공대대 인근으로 옮기는 것은 익산·김제시민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자존감을 상하게 하는 행위”라며 전주대대 이전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 “항공대대 계획 당시 장주노선이 일방적으로 변경돼 익산·김제 주민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헬기 장주노선 변경도 함께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도도동 전주대대는 통합예비군대대 형태로 향후 전주·군산·익산·완주 예비군 대원들의 훈련을 맡게 된다”며 “다만, 양 지역의 반발이 있는 만큼 국방부와 충분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