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 안정적인 방역관리를 기반으로 한국판 뉴딜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 활성화에 힘을 모은다. 그 주요 행보로 문 대통령은 1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전국 17개 시도지사 연석회의 형태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방역 완화 조치는 우리가 코로나를 방역의 통제 속에 둘 수 있다는 자신감에 근거한 것”이라며 “방역에서도 더욱 확실한 성과를 내고, 경제 회복의 속도도 한층 높여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성공한 나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방역과 경제의 국정운영 투트랙 기조를 거듭 강조한 것이다.

지난달 3일 1차 회의에 이후 40일 만에 개최되는 두 번째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는 한국판 뉴딜과 지역 균형발전을 연계시키기 위해 중앙 정부와 지방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다.

특히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이 전원 참석해 각 지자체의 지역 뉴딜사업 계획과 방향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월21일 국무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의 핵심 투자처가 지역”이라며 “정부는 사업성과 일자리 창출 능력이 높은 지역 뉴딜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지역발전이 곧 국가발전이라는 지역 균형발전의 의지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이날 브리핑에서 2차 전략회의에 대해 “한국판 뉴딜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중앙과 지방이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을 담당할 지역 뉴딜이 안착할 전략 등을 모색하는 계기”라고 설명했다.

이번 행사는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참석한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태년 원내대표와 한정애 정책위의장, 청와대는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등이 참석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