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감염증의 방역 진정세를 기반으로 경제 활력 제고에 나선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금이 경제 반등의 골든타임”이라며 “정부는 내수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다방면으로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범정부적 노력을 배가할 시점”이라면서 공공일자리와 내수진작 사업 등 방역 상황 때문에 아껴두었던 정책들을 곧바로 착수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수 진작을 위한 소비쿠폰 지급 등 소비 진작사업과 예술문화, 여행·관광업 재활력 사업, 재정 집행과 투자 활성화, 수출 회복 지원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8월 코로나 재확산으로 신규 채용이 위축되는 등 더욱 악화된 일자리 상황을 위한 조치도 시행한다. 앞서 지난 16일 통계청이 발표한 9월 고용동향은 전년 동원 대비 취업자 39만여명이 감소하며, 점차 나아지던 고용이 다시 줄었다.

문 대통령은 “청년들의 일자리 시름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겁다”며 “정부는 고용시장 충격을 조속히 극복하고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약속했다.

긴급고용안정 지원 완료와 연내 30만 개 공공일자리 공급 완료, 내년 103만 개 공공일자리 사업 신속 집행 그리고 한국판 뉴딜 본격 추진 등이 고용안정 정책이 추진된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관련 정책들의 추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정부는 민간투자 지원과 규제혁신에 속도를 내 일자리 창출을 촉진시켜 달라”고 강조했다.

또 “회복세에 들어선 우리 수출이 유업 등 전세계의 코로나 재확산으로 또 다시 어려움에 처하지 않도록 정부 지원 체계를 튼튼히 구축해 달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를 함께 지켜야 하는 일상”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 방역 성공과 경제 반등의 주체가 돼 주체가 돼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