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도내 지방도 터널 대부분에 대피통로가 없어 밀폐 공간 대형사고에 사실상 무방비 상태로 방치돼 있단 지적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이병도의원이 전북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밝힌 자료에 따르면 도내 지방도 가운데 제연설비는 물론 피난연결통로가 설치된 500m 터널은 단 한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 5명이 숨지고 총48명의 인명피해가 난 남원 사매2터널 다중추돌 및 화재사고가 언제든 되풀이될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보완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단 것이다. 
밀폐된 터널의 사고는 거의가 예외 없는 대형사고로 이어진다. 특히 화재 등이 발생할 경우 대피장소가 마땅치 않고 공기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데 따른 축전된 열기와 유독가스로 인해 치명적인 인명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터널사고에 대한 안전대책 강화를 위해 피난 및 대피시설을 강화하는 내용의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마련하고 기존 1km이상의 터널(2등급)을 대상으로 한 대피통로와 피난, 제연설비 설치 기준을 500m이상(3등급)으로 하향해 강화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에 해당하는 도내 10개 터널 모두엔 아직도 피난연결통로나 격변분리형 피난대피 통로가 없다. 전북도는 이들 터널이 방재시설 설치 지침제정 이전에 설계된 것이라 피난시설이 빠져있다고 해명했지만 지난 2016년 준공된 ‘계곡터널’은 당시 2등급 시설이었음에도 역시 방재시설은 빠져 있었다. 익산지방국토청 사업이지만 안전성 강화를 위해 전북도가 보다 세밀히 들여다보고 재설계를 요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섰어야함에도 이를 외면했던 것으로 밖엔 이해될 수 없는 대목이다.
더구나 남원의 터널에서 대형 참사가 있었음에도 제연설비 및 방제시설 보강을 위한 도차원의 예산확보 노력이 전혀 이뤄지지 않으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뒷전으로 미루고 있다는 비난까지 나오고 있다. 
터널사고는 한번 들어가면 되돌아 나올 수도 없고 사고가 나면 그대로 갇힐 수밖에 없는 곳이다. 일반도로에서의 사고와는 차원이 다른 직접적인 생명의 위협이 가해지기 때문에 사전 예방조치와 함께 만일의 사고에 대비한 더없는 안전대책을 필요로 하는 곳이다. 늑장대처로 화를 키워선 안 된다. 시설개선을 위한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