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면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의 대립 상황을 풀기 위한 거취 문제 등 최종 결심을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마친 직후 청와대에서 추 장관을 면담했다. 이에 앞서 추 장관은 국무회의 직전에는 10여 분간 정 총리를 독대하기도 했다.

전날 정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국정운영 부담을 언급하며 윤 총장의 자진 사퇴 의견을 피력한 이후 이뤄진 면담이란 점에서, 일각에서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반퇴진’ 등 중대 결심을 위한 논의가 있었는지 관심이 모아졌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사퇴 이야기는 없었다”고 선을 긋고, “장관이 국무회의 직후 청와대에 들어가 대통령께 현 상황을 보고드렸다”고 밝혔다. 윤 총장에 대한 감찰 경과와 검찰 내부 반발, 그리고 2일로 예정한 법무부 징계위원회 일정 등을 보고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날 정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국정운영 부담을 언급하며 윤 총장의 자진 사퇴 의견을 피력한 이후 이뤄진 면담이란 점에서, 일각에서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반퇴진’이 논의됐는지 관심이 모아졌다.

특히  조만간 열릴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 결정 후 정국 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징계위가 열리기 전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에 대한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적지 않다. 따라서 추 장관과 윤 총장이 동반 사퇴하는 과정도 거론됐을 것으로 정치권에서는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정 총리와의 회동에서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 상황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는 취지의 답을 한데 이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직자들은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위기를 넘어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야 한다”고 검찰에 우회적으로 메시지를 전했다.

그동안 중립성을 위해 관련 언급이나 개입을 삼갔던 문 대통령이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가 열리는 결단의 시간을 앞두고 낸 목소리란 분석이다.

정 총리가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총대를 메고 출구를 연 만큼, 징계위 결정에 따른 윤 총장 거취와 함께 추 장관의 거취도 동반퇴진이든 개각이든 어떤 형식으로든 조만간 결정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편 법원은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한 명령의 효력을 임시로 중단하라는 결정을 내렸으며, 법무부는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를 2일에서 4일로 이틀 연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