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및 운행재개를 위한 시민사회 공동대책위는 2일 전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와 오너인 이상직 의원(무소속)의 임금체불 문제에 대한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재난을 함께 극복하자는 대통령과 정부의 구호가 무색하게도 이스타항공에서는 코로나19를 빌미로 운항을 전면 중단하고, 악의적으로 직원 1600명의 임금을 체불했다”면서 “이스타 항공은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등 고용유지 노력 없이 1100명을 해고하고도 경영진과 오너, 정부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은 직원들이 무기한 단식투쟁하고 있음에도 그 누구도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지려 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며 “이에 대해 시민·노동단체들이 이상직 의원과 경영진을 고발했지만, 이들에 대한 처벌은커녕 수개월째 수사도 끝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이상 불의와 범죄를 숨기거나 더 이상 관용을 묵고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와 운항재개, 오너 이상직 의원의 각종 불법행위에 대한 처벌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도내법조계에 따르면 전주지검은 앞서 이상직 의원과 관련 시민단체 등이 고발한 차명주식의 재산신고 누락 등에 대해서 면밀히 수사한 결과 혐의를 인정하기 어려워 불기소 처분한 것으로 알려졌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