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백신 물량을 추가 확보해 여유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면서 “재정적인 부담이 되더라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수도권 방역 상황 긴급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전날 선구매 협상을 통해 4400만 명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국민 88%가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문 대통령은 “드디어 백신과 치료제로 긴 터널의 끝이 보인다”면서 “정부는 4400만 명분의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내년 2~3월이면 초기물량이 들어와 접종을 시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백신이 매우 긴급하게 개발 된 만큼 돌발적인 상황을 감안해 “백신 접종은 안전성이 충분히 확인돼야 한다”면서 “외국에서의 효과와 부작용 등을 충분히 모니터링해 우리나라에 백신이 들어오는 대로 신속 접종이 시작될 수 있도록 접종계획을 앞당겨 달라”고 주문했다.

또 문 대통령은 “국내 기업의 치료제 개발에 진전이 있어 이르면 온 연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계획대로 진행되면 우리는 백신 이전에 치료제부터 사용하리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날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지난 2월 말 이후 최대 686명을 기록한 점을 언급하며 군·경·공무원과 공중보건의 투입을 통한 역학조사 역량강화, 진단검사 속도를 높이기 위한 타액 검사 방법 확대, 신속항원검사 활용 확대, 선별진료소 운영 시간 연장 등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