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공수처가 신속하게 출범할 길이 열려 다행”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이같은 소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공수처 설치는 대통령과 특수관계자를 비롯해 권력형 비리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 사정·권력기관 사이의 견제와 균형을 통해 부패없는 사회로 가기 위한 오랜 숙원이자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생각하면 야당이 적극적이고 여당이 소극적이어야 하는데, 논의가 이상하게 흘러왔다"며 "기약 없이 공수처 출범이 미뤄져 안타까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5월 취임 당시부터 “권력기관은 정치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겠다. 그 어떤 기관도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할 수 없도록 견제 장치를 만들겠다”며 권력기관 개혁 의지를 거듭 밝혀왔다. 공수처는 검경수사권 조정과 검찰개혁 일환으로 추진됐다.

문 대통령은 “늦었지만 약속을 지키게 돼 감회가 깊다”며 “공수처장 후보 추천과 임명, 청문회 등 나머지 절차를 신속하고 차질없이 진행해 2021년 새해 벽두에는 공수처가 정식으로 출범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법 통과에 따라 여야 간 이견으로 미뤄졌던 공수처장 후보 추천 등 공수처 출범을 위한 절차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한편 청와대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전날 민주당의 공수처법 개정안 단독 처리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대통령 면담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정당 간 풀어야 할 일에 무리하게 대통령을 끌어들이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이미 김종인 국민의 힘 비대위원장과의 대표 회담을 여러차례 제안했지만 외면하더니 어제 일방적으로 면담을 통보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