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쏠림현상과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광역 시·도간 연계 협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8일 전북도는 ‘2020 전라북도 자치분권 포럼’을 열어 자치분권 추진 방향과 시도 간 초광역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포럼에서 ‘초광역 행정통합 트랜드에 따른 지방정부 대응 방안’에 대한 발제를 맡은 이성재 전북연구원 박사는 “생태금강·백제문화를 활용한 충청권과 연계와 ‘동서 내륙벨트 조성 사업’을 통한 대경권과의 연계를 통한 초광역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전북도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공모에서 선정된 바 있다.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진헌 박사도 이날 포럼에 참석해 ‘20년 자치분권 추진 성과와 향후 과제’에 대한 발제를 진행했다.

정진헌 박사는 자치분권에 있어 가장 큰 성과는 32년만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를 꼽으며 “앞으로 도래할 자치분권 2.0시대에서 자치권 강화를 위해서는 현행 자치단체의 행정구역을 뛰어넘는 개별 자치단체들의 창조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자치분권추진협의회 위원장인 신기현 교수를 좌장으로 자치분권추진협의회 위원, 전북·대전·충남·경북 광역협력 부서장들이 새롭게 변화한 자치분권 시대 도래에 따른 지방정부 대응방안과 광역자치단체 간 초광역적인 연계협력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중지를 모았다.

최훈 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포럼 내용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변화하는 지방분권의 흐름을 반영한 도 자치분권 실혈 정책을 마련하겠다”며 “동시에, 타 광역지자체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초광역적인 연계 협력 방안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제4기 자치분권추진협의회 위원, 대전·충남·경북 광역협력 담당 부서장, 시·군 담당 공무원들이 함께했다. 다만,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 온라인을 활용한 영상회의로 진행됐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