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특정 다수와 접촉이 빈번한 버스 및 택시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각 지자체에서 코로나19 전수검사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전북에서도 이 업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람 간의 밀접 접촉이 잦은 직업의 특성상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고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자는 차원에서다.

실제 지난 21일부터 울산시는 시내버스 운전직 종사자 16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오는 25일까지 매일 600명씩 검사를 진행해 전수검사를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단기간 원활한 검사를 위해 울주군 율리 시내버스 차고지에서 임시 선별진료소도 설치해 운영중인 울산시는 검사결과, 확진자가 나오면 버스 운전 즉각 배제, 역학조사, 입원 조치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대중교통 종사자가 확진되면 감염 확산 뿐만 아니라, 운행중단 등으로 승객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입게 되는 만큼 선제적으로 전수 검사를 실시해 운수종사자와 승객을 보호하고, 대중교통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부산시와 경기도 등 전국 지자체에서 운수 종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검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반면 전북은 버스 및 택시기사에 대한 전수검사를 시행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대중교통을 통한 감염 사례가 도내에서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데다, 마스크 착용으로 감염 가능성도 높지 않다는 판단 때문이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시내·시외버스 종사자 2453명, 농어촌버스 종사자 229명, 개인·법인택시 종사자 8637명 등으로 추산된다.

도 관계자는 “현재 도내에서는 버스 및 택시 운수업 종사자 분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전수검사에 대한 계획은 없다”며 “다만 각 운수업계에 거리두기 수칙 준수를 당부하는 공문을 발송하고, 매일 상황을 체크하는 등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예방차원에서 진행하는 전수검사만이 감염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오히려 전수검사로 인해 의료진의 피로도가 누적되고, 시급한 검사가 뒤로 밀려나는 등 또다른 피해를 초래할 수 있어서다.

무증상 감염자를 찾아내 감염확산을 방지한다는 측면에서는 전수검사가 필요하지만, 의료진이 무너지면 코로나 방역도 무너질 수 있어 전수검사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전수검사 이후 방역수칙 준수까지 지켜질 때 예방 효과도 극대화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도 방역당국 관계자는 “전수검사 이후에 일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라면 얼마든지 다시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전수검사 대상자들의 경우 자칫 범죄자 취급을 당하는 경우도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본인이 원한다면 얼마든지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개별검사를 권장한다”고 덧붙였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