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 세계경제포럼(WEF) 한국정상 특별연설을 마치고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세계경제포럼(WEF) 화상 특별연설에서 “한국에서 개발 중인 치료제가 성공하면 원하는 나라에 포용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포용적 연대와 협력 의지를 밝혔다. 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포용적 정책모델로 당정이 입법을 추진 중인 ‘손실보상제’와 ‘이익공유제’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WEF가 한국의 방역과 한국판 뉴딜 및 기후변화 대응 등을 고려, '다보스 아젠다 주간'(Davos Agenda Week) 국가 정상 특별회의에 초청돼 연설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포용적 노력과 함께 보건의료 협력, 그리고 한국판 뉴딜 등을 소개하며 한국에 대한 투자 유치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코로나의 도전을 받게 되었을 때, 사회적 약자 그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포용’의 정신을 해결의 이정표로 삼았다”며 "한국은 방역 모범국가로서 코로나 대응 경험을 전 세계와 공유하고, 보건 취약 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해 연대와 협력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적을 가리지 않은 신속한 검사와 격리치료, 마스크 5부제, 재난지원금과 고용안정지원금 등의 K방역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이제 한국은 코로나 극복의 단계로 진입하며, 포용적 회복과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그 시작은 집단면역으로 우선순위에 따른 백신 접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자체 백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개발중인 치료제가 원하든 나라에 포용적으로 공급되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부가 2050년까지 160조원을 투입하는 ‘한국판 뉴딜’을 전 세계에 소개하고 “한국은 안전하고 안정적인 거래처이며 투자처”라며 “글로벌 기업과 벤처창업 기업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장을 열고 미래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연설에는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을 비롯해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 짐 스나베 지멘스 의장, 베누아 포티에 에어리퀴드 CEO 등 국제사회를 선도하는 11개 글로벌 핵심 기업과 국제기구 대표들이 대거 참여해 질의응답도 이어갔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화상회의 연설에 참석 수요가 쇄도해 당초 예상시간보다 40분간 연장해 질의응답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