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 시인 조기호의 신작 <나이테의 무게>(인간과문학사)가 발간됐다.

제목이 암시하듯 이번 시집은 아흔을 바라보는 원로 시인의 인생을 담았다.

스스로 이번 시집을 ‘살다 남은 자투리 날짜를 한 장씩 뜯어내버리는 내 목숨의 파지 쪼가리 한 소절’로 규정한 이유다.

지난해에는 책을 네 권이나 내는 등 활발한 창작활동을 이어간 시인은 세월의 덧없음을 탓할 수 있는 여유조차 없는 생을 걸어왔다고 한다.

일제 강점기에 태어나 굶주림과 참혹한 한국전쟁을 거치고 숱한 정변과 혼란 속에서 외로움이란 감정은 그저 사치에 불과했다.

지난해 발간한 첫 장편소설 <색> 1, 2권은 시인의 자서전 경험을 더하면서 시와 소설의 혼합양식으로 한국 사회속에 뿌리깊게 박혀있는 색의 의미를 반추하기도 했다.

여기에 이어진 시집 <참 지랄같은 날>은 한국전쟁 등을 겪은 시인의 인생을 비유하면서 소설 <색>과 일맥상통한 묘한 공감을 얻어내기도 했다.

<나이테의 무게>는 <색>과 같은 이념과 사상 등은 배제됐지만 시인의 인생을 관통했던 공통된 주류를 유지한 채 인생의 의미와 숨가쁘게 보냈던 길고 길었던 여정을 마무리하고 있다.  시인은 “아흔이 바득바득 다가오는데 아직도 나는 시가 무엇인지 모른다. 이걸 왜 써야 하는지, 이것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도 모른다. 존재 가치와 심오한 철학과 고고한 사상과 문학의 흐름이나 방향조차도, 관조의 사념과 순박한 정나미도, 면면히 흐르는 정서도, 긴 여음으로 진동하는 반응효과도 없다. 그저 남은 목숨을 달력 뜯듯이 하루 하루를 뜯어서 날려 보내는 고된 작업이다”고 했다.

시인은 문예가족을 비롯해 전주풍물시인동인, 전주문인협회 3~4대 회장을 역임했다.

시집으로는 <저 꽃잎에 흐르는 바람아>, <바람 가슴에 핀 노래>, <산에서는 산이 자라나고>, <가을 중모리>, <새야 새야 개땅새야>, <노을꽃보다 더 고운 당신>, <별 하나 떨어져 새가 되고>, <하현달 지듯 살며시 간 사람>, <묵화 치는 새>, <겨울 수심가>, <백제의 미소>, <건지산네 유월>, <사람을 만나서 사랑을 꿈꾸었네>, <아리운 이야기>, <신화>, <헛소리>, <그 긴 여름의 이명과 귀머거리>, <전주성>, <민들레 가시내야>, <이별백신>, 장편소설 <색> 1권, 2권 등이 있다.

목정문화상, 후광문학상, 전북예술상, 시인정신상, 표현문학상, 전북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