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성장동력을 갖추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전북도의 '동서 내륙벨트조성사업'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기도 전에 정부의 무관심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이는 전북도가 사업 용역조사를 통해 지역별 강점을 살린 산업을 발굴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 추진에 필요한 내년도 국가예산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26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동서 내륙벨트조성사업 용역을 진행하면서, 각 지역별 강점을 살린 '동·식물세포 기반 동물의약품 협력 플랫폼 구축' 산업을 발굴했다.

이번 산업은 동물 연구에 대한 강점이 있는 전북과 식물 연구에 강점이 있는 경북이 서로 각 지역의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 동물의약품에 대한 빅데이터 및 동물의약품 자원은행 등을 구축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도는 이번 사업 추진으로 각 지역에 핵심기술을 보유한 강소기업들이 자신들의 강점을 활용한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동물의약품을 상용화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면, 각 지역에 일자리 창출 및 공동연구 성과 등 성장동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에 전북도와 익산시는 지역의 강소기업들이 의약품 상용화에 나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한국동물의약품평가연구원이 있는 익산시에 공익형 동물용의약품 시제품 생산시설 구축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비 7억원을 내년도 국비예산 반영을 요청했지만, 현재 관계부처에서는 사업의 필요성은 인정되나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들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도는 실제 각 지역에서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강소기업들이 시제품 제작을 위한 막대한 초기투자 비용으로 신제품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기반시설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정부의 주요 정책에 맞춰 전북도와 경북도가 머리를 맞대 해당 사업을 발굴한 만큼,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관계부처의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경쟁이 아닌 협력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 모델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