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첫 업무보고에서 도의회와 마찰을 빚은 전북도 자치경찰위원회가 의회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약속하고 나섰다.

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이형규)는 입장문을 통해 “현행 자치경찰 관련 법령이나 조례에 불명확한 부분이 많아, 법 집행과정에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해 현실적 애로에 대해 도의회와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려 했으나 본의와 달리 출석·답변 과정에 매끄럽게 소통되지 못하고 기관간 다툼으로 비치게 되었다”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16일 밝혔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위원회는 법을 엄정하게 집행해야 할 전북경찰청장을 지휘·감독하는 지위와 자치경찰 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현행법을 준수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 위치”라며 자칫 ‘소통 부재’로 보여질 수 있는 법리해석의 문제를 우회적으로 해명하기도 했다.

이번 입장문 발표로 위원회는 조례의 합법성 여부나 법리해석의 문제를 떠나 자치경찰제도의 안정적 정착과 주민자치라는 입장을 밝혀, 향후 의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이제 막 출범한 자치경찰제도가 주민자치라는 큰 틀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자치경찰위원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언제든지 도의회에 출석해 의견을 청취하고 답변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달 22일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조례와 상위법인 자치경찰법을 언급하며 의회 출석과 보고를 거부하는 발언을 했고, 도의회는 이 같은 행위는 자치경찰위원장이 도민과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 비판하면서 파행이 빚어졌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